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르세라핌 활동, 음악방송, 1위, 뮤뱅논란

by 파핑이 2022. 6. 17.
르세라핌

‘하이브 최초 걸그룹’ 르세라핌(LE SSERAFIM)이 데뷔 앨범의 콘셉트 포토를 추가 공개했다. 출처 : MHN스포츠

르세라핌 개요

인사말

둘셋!안녕하세요, LE SSERAFIM입니다!

 

- 2022년 5월 2일에 데뷔한 쏘스뮤직 소속의 6인조 걸그룹

- HYBE와 산하 레이블인 쏘스뮤직이 협력해 론칭하는 첫 번째 걸그룹이다.

그룹명 

LE SSERAFIM은 ‘IM FEARLESS’를 애너그램 방식으로 만든 이름으로, 세상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자기 확신과 강한 의지를 내포한다.

데뷔전 

- 3월 14일 오전 9시에 사쿠라, 김채원의 쏘스뮤직 전속계약 발표 기사를 보도한다는 것과 사쿠라의 일본 개인 활동을 쏘스뮤직에서 허락했다는 것까지 쏘스뮤직걸즈 갤러리에서 미리 예고했었던 익명의 제보자에 의하면 걸그룹 이름은 르세라핌(LE SSERAFIM)이며 일본인 2명, 미국인 1명, 한국인 3명 총 6명인 다국적 걸그룹이다.

- 알려지지 않은 멤버인 일본인 1명은 2003년생, 한국인 2명은 2005년생과 2006년생이고, 2022년 데뷔 연도 기준으로 6명의 평균 나이는 세는 나이로 20세이며, 멤버들의 평균 키가 168~169cm 정도라고 한다.

- 데뷔 컨셉은 몽환이며, HYBE에서 5월에 공개 예정인 'Crimson Heart웹툰은 'LE SSERAFIM' 관련 세계관이라고 밝혔다.

- 원래 2021년에 걸그룹을 데뷔시키기 위해 2019년부터 민희진 HYBE CBO와 함께 진행했던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 포스터에서 붉은 보석 레드 마블이 나온다.

-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 홍보 영상에서 크림슨하트 세계관 설명처럼 어느 소녀가 도서관에서 의문의 낡은 책을 발견하는 장면이 나온다.

- 3월 14일, 사쿠라와 김채원의 쏘스뮤직 전속 계약 체결 소식이 나왔으며 일주일 뒤인 3월 21일에는 5월 데뷔 소식과 사쿠라의 일본 개인 활동 소속사 계약 체결 공지가 나왔다.

- 3월 25일 0시에 쏘스뮤직 공식 홈페이지에서 72시간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었으며, 72시간 뒤는 3월 28일 월요일 0시이고 2주 전부터 월요일마다 걸그룹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있고, 해당 카운트다운 위에는 IM FEARLESS가 표기되어 있으며, 이를 애너그램으로 재조합하면 2021년에 저작권 상표 등록한 LE SSERAFIM이 나온다.

- 쏘스뮤직 홈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보면 script에 날짜가 3개 나왔으며, 예정대로 3월 28일 0시, 3월 28일 오후 6시, 4월 4일 0시에 각각 홈페이지에서 새로운 정보가 나왔다.

- 3월 28일 오후 6시에는 LE SSERAFIM의 Weverse 채널 오픈 정보가 나왔다.

- 4월 4일 0시에 첫 멤버인 사쿠라가 공개되었다.

- 3월 25일, 'IM FEARLESS', 'LE SSERAFIM', 공식 로고 등이 쏘스뮤직을 통해 저작권 상표 등록되었으며 다른 회사로 우회 등록한 것을 다시 가져오는 방식이 아니라 다른 회사 이름으로 미리 선점 후 새로 등록하는 방식을 이용했기 때문에 우회 등록했던 것은 최종 권리자가 쏘스뮤직으로 변경되었다.

- 3월 25일, 현대 아반떼 N 풀옵션 시승 영상을 촬영하던 유튜버가 레이싱걸인 줄 알고 찍었던 여성이 팬들에 의해 벚꽃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영상의 업로드 날짜는 3월 15일이며, 빨간 스포츠카 뒤에는 'IM FEARLESS'가 적혀있고 옆에는 'LE SSERAFIM'이 적혀있고, 정관사인 'LE' 띄우고 'SSERAFIM'이라고 적혀있다.

- 3월 27일, 강남 가로수길을 비롯해 이태원, 홍대 등 서울 핫플레이스 여기저기에서 'IM FEARLESS' 프로모션 포스터가 부착된 것이 팬들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그 포스터가 흰 사각형과 검은 사각형이 번갈아가며 붙어 있어서 모터스포츠에서 사용하는 체커기 같다는 의견이 많고 실제로 사쿠라도 'LE SSERAFIM'이 적힌 스포츠카에서 촬영을 진행한 적이 있다.

- 3월 28일 0시에 예고된 카운트 다운이 끝났고 팬들의 예상대로 'IM FEARLESS'를 애너그램으로 재조합한 'LE SSERAFIM'이 팀명으로 공개되었으며, 공식 트위터에서 한글로 르세라핌이라고 밝혔다.

- 3월 28일 0시 직전에 트위터에서 '#LESSERAFIM'이 월드와이드 실시간 트렌드 1위와 국내 실시간 트렌드 1위에 올랐으며, 일본의 야후! 재팬에서도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 로고 영상에 나오는 목소리가 허윤진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 Credit에 따르면 'Creative Director'는 빅히트 뮤직의 김성현(NU KIM)이며, 브랜드 디자인은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시리즈와 투모로우 바이 투게더의 '꿈의 장' 시리즈를 기획한 Husky Fox에서 진행했다.

- 3월 29일, 공식 홈페이지와 Weverse, 공식 트위터를 통해 ‘The First Moment of LE SSERAFIM’ 프로젝트를 공개했으며 이와 동시에 여섯 멤버의 한쪽 눈매가 담긴 사진도 공개되었고, 4월 4일 0시부터 6일 동안 멤버가 한 명씩 공개될 예정이다.

- 눈매 사진을 매칭 하면 4월 4일 사쿠라를 시작으로 7일 김채원, 9일 허윤진이 공개될 것으로 미리 예상되었고, 4월 4일에 홈페이지의 소스코드를 통해 5일 김가람, 6일 홍은채, 8일 카즈하가 공개될 것으로 확인되었다.

- 멤버와 팬들에게 소중히 기억될 이들의 ‘첫 만남’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멤버 공개 당일 오후 1시부터 여러 개의 사진, 텍스트, 목소리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조합해 자신만의 감성을 담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디지털 수비니어를 직접 제작할 수 있었다.

- 4월 1일, 위버스를 통해 프로젝트 스포일러를 공개했으며, "디지털 수비니어를 구성하는 ‘오디토리 콘텐츠’에 르세라핌 데뷔곡의 일부가 독점 선공개될 예정이니 절대 놓치지 마세요! 😉 "라는 안내 문구가 나왔다.

- 4월 4일부터 매일 13시(KST), 르세라핌 멤버 공개와 동시에 해당 멤버의 데뷔 모먼트를 담은 20종의 비주얼 카드가 순차 공개된다고 공지가 나왔고, 4월 9일까지 6명 공개 후 4월 10일에도 'Coming Soon'이라고 떠서 팬들의 예상대로 단체 사진이 공개되었다.

- 비주얼 카드: 아티스트의 고정 이미지 10종, 무빙 이미지 10종

- 텍스트 카드: 아티스트의 싸인 1종, 특별한 자필 메시지 5종

- 오디토리 카드: 데뷔 타이틀곡 인트로 1종, 킬링 파트 1종, 특별한 음성 메시지 5종.

- 3월 30일, 방시혁 HYBE 의장이 데뷔 앨범의 총괄 프로듀싱을 맡았다고 밝혔고, 전 세계 음악 산업을 선도하는 HYBE와 산하 레이블 쏘스뮤직은 그간 축적해 온 제작, 프로듀싱 역량을 총동원해 르세라핌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르세라핌은 이러한 지원 속에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완성도 있는 음악과 퍼포먼스, 영상 콘텐츠를 선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3월 31일, 빅히트 뮤직 김성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르세라핌의 모든 비주얼 콘텐츠를 기획했다고 밝혔고 이에 쏘스뮤직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방탄소년단 제작팀 뭉쳤다… 르세라핌, 방시혁→김성현 지원 속 데뷔'라고 홍보하는 기사를 올렸다.

- 4월 10일, CASTING CALL 영상에서 나온 '326-8469'에서 326은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전진이고, 8469는 성공을 의미하는 엔젤 넘버이다.

- 쏘스뮤직 연습생 시절 멤버들 하루 일과가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연습하고 씻고 자고 일어나서 다시 출근하며 반복했다고 한다.

논란

- 데뷔 티저 영상 내 불법 복제품 사용 논란

- 데뷔 티저 영상에 나온 닌텐도 DS에 끼워진 게임 칩이 불법 복제 칩인 R4칩 또는 TT칩이라는 논란이 있다.

차후에 CG를 통해 카트리지 부분을 온통 검게 수정했다.

 

- 프로모션 영상 및 포토 속 과도한 노출 의상 논란

- 데뷔 전 프로모션 영상과 이미지들 속 멤버들의 과도한 노출 의상에 대한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멤버 전부가 입은 노출에 초점이 맞춰진 테니스복에 하이힐 의상 등이 주 논란거리며, 멤버 김채원이 일부 의상 사진에서 선보인 언더붑 패션은 불필요한 노출이라는 반응도 있고, 이런 이유로 불쾌감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많으며 게다가 데뷔 시점 기준 미성년자 멤버들(김가람홍은채)도 있어 더욱 논란이다.

 

- FEARLESS 안무 선정성 논란

- 데뷔곡 FEARLESS의 안무가 선정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었다.

- 해당 안무는 뮤직비디오 제작을 위해서 따로 만든 안무로 예상되었는데, 추측대로 이후 무대에서는 하지 않으며 관련 이야기는 사그라들었다.

- 인사이트의 보도가 있었고, 더쿠와 트위터 유저들 사이에서 이와 같은 주장이 일부 호응을 얻었으며 (theqoo트위터) 해당 안무는 엎드려 누운 채로 허리 및 골반을 튀기는 안무로, Jason Derulo의 곡 'Swalla'에서 댄서들이 선보인 안무와 유사한데, 'Swalla'를 BLACKPINK의 리사가 커버했음에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던 적이 있다.

그룹 내 미성년자가 있음에도 이런 안무를 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WAP 챌린지 등도 재밌게 봤으면서 유난이라는 반박도 있다.

 

- 뮤직뱅크 1위 공정성 논란

 - 2022년 5월 13일 뮤직뱅크에서 임영웅과 LE SSERAFIM이 1위 후보에 오르고 LE SSERAFIM이 1위를 차지했으나 음반 초동 판매량과 음원사이트 순위 등 모든 부분에서 임영웅이 우세했는데, 기준을 알 수 없는 '방송 점수'가 임영웅에게는 0점이 부여되고 LE SSERAFIM에게는 5348점이 부여되면서 공정성 의혹이 불거졌다.

- 임영웅의 음반 IM HERO와 LE SSERAFIM의 음반 FEARLESS는 5월 2일 같은 날에 발매되었고 LE SSERAFIM은 뮤직뱅크 컴백 무대에 출연하기 전에 KBS 유튜브 채널 콘텐츠인 '아이돌 인간극장', '리무진 서비스'에 출연한 것으로 인해 방송점수가 크게 부여된 것으로 보이는데, 자사 콘텐츠에 출연했다는 이유만으로 음원 음반 실적과 인기를 무시하고 1위가 주어지는 것에 대해 뮤직뱅크에게 영웅시대를 비롯한 대중들의 의구심과 항의가 빗발쳤다.
- KBS 측은 논란에 대해 임영웅의 뮤직뱅크 1위 후보곡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정해진 집계 기간 동안 KBS에 방송된 적이 없고, 임영웅의 다른 곡 <이제 나만 믿어요>,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 등으로 시청자 선호도가 분산되면서 나타난 결과라고 해명했으나, 집계기간 동안 KBS 라디오에 수차례 방송되었던 사실이 확인되었고 게다가 디스패치가 이를 자체적으로 수사하던 와중에 라디오 선곡표에서 임영웅의 '다시 만날 수 있을까'가 한때 삭제되었다가 이후 다시 복구된 것을 확인했다.
- 이에 대한 KBS 측의 추가적인 해명으로는 방송점수 중 라디오 부분은 KBS 쿨 FM 7개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집계한다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아직까지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 그리고 동년 5월 28일, 영등포경찰서가 결국 차트 조작 수사에 들어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