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아이즈원 이채연 근황 프로필, 스우파, 야구장, 컴백소식

by 파핑이 2022. 6. 17.

아이즈원 이채연  ( W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겸 WANT 소속 댄서 )

- 이름: 이채연 ( 李彩演, Lee Chaeyeon )

- 출생: 2000년 1월 11일 (22세)

- 출신: 충청남도 논산시

- 국적: 대한민국

- 본관: 전주 이 씨 (全州 李氏)

- 신체: 165.2cmA형|245mm

- 가족: 아버지(1971년생), 어머니(1975년생), 여동생 이채령, 이채민(2006년생)

- 반려견: 채리, 채소

< 학력 >

- 용인서천초등학교 (졸업)

- 서천중학교 (졸업)

- 서천고등학교 (졸업)

-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

< 그룹 경력 >

- 아이즈원 (2018. 10. 29. ~ 2021. 04. 29.)

< 데뷔 >

2018년 10월 29일 IZ*ONE 미니 1집

- 별명: 깃털, 깃깅이, 채채, 째욘, 깃털 채연, 꾸깃, 챈티쥬

- MBTI : ENFJ

 

 

 

 

아이즈원 해체 후 이채연의 근황

스트릿 우먼 파이터 ( 스우파 )

- 원트(WANT)라는 크루의 멤버로 참가, 댄서들 중에서 유일한 아이돌 출신으로 주목받았다. 바디 컨트롤 자체가 댄서들에게 크게 뒤처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돌이라는 한계가 있었다. 댄서들은 춤을 좁고 깊게 파는데 아이돌은 넓고 얕게 판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그리고 댄서들은 배틀을 전문적으로 연습하는 데 반해 아이돌은 배틀 경험이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컸다.

 

1. 긍정적 평가
- 실제로 이채연이 댄서들에 비해 부족했던 점은 배틀이었지 정해진 안무를 소화하는 데 있어서는 전혀 밀리지 않았고 오히려 다른 몇몇 댄서들보다 더 뛰어나기도 하였다. 아이돌 특성상 안무를 창작하는 것보다는 창작된 안무를 구사하는 것에 더 익숙하고, 전문 댄서들이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훈련하는 것과 달리 보컬 등 종합적인 트레이닝을 받기 때문에 나타나는 모습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한 다른 댄서들이 워낙 뛰어나다 보니 보고 배울 것도 많을 것이고, 다른 댄서들도 이채연을 무작정 배척하려는 분위기는 아니기에 충분히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

2. 부정적 평가
- 코로나 여파 때문인지 IZ*ONE 이후 가수 재데뷔가 너무 늦어지고 있다. 스우파 출연은 이 같은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가수 본인의 선택이었다. 식스틴이라는 아픔도 있지만, 프로듀스 48이라는 기쁨도 있는 만큼 암 넷 특유의 오디션에 대한 자신감도 있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실패한 선택이 되었으며, 스우파는 종영 직후 마치 아이돌 그룹처럼 뜨거운 주목을 받았지만, 그 화제성의 어디에도 이채연은 없었다. 아이즈원 출신이라는 특징에도 불구하고 노제나 아이키, 같은 원트 소속인 효진초이 등이 엠넷을 비롯한 케이블과 종편부터 지상파까지 온갖 방송을 휩쓰는 사이 이채연에겐 별다른 관심이 쏠리지 않았고, 이유는 이채연의 부족했던 퍼포먼스에 있다. 방송에서의 립서비스가 아닌 댄스계의 실제 평가는 매우 냉혹하다. 시청자는 바보가 아니다. 소속 크루인 원트에서조차 제대로 된 매력을 보이지 못하고 묻혀버린 이채연에게 관심이 갈 리가 없다. 흔히 아이돌은 종합격투기 선수, 댄서는 복싱선수라고 표현된다. 아이돌은 보컬과 댄스를 기본으로 소통과 만능, 심지어 팬서비스까지 요구받는 연예인이다. 안무 역시 창작보다는 받은 안무를 빠르게 익히고 실수 없이 재현하는 게 중요하다. 반면 댄서는 대중보다는 자신의 기호에 맞춰, 좁고 깊게 댄스라는 장르만을, 표현력이라는 분야를, 창의성이라는 포인트를 파고든 전문가다.
이채연이나 청하가 오디션상에서 다양한 창작 안무를 보여줬다 한들, 스우파 같은 프로그램에서의 한계는 명확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이채연은 아이돌 댄스와 스트릿(정확히는 코레오) 댄스 간의 명확한 차이를 보여준 실례로 남고 말았다.
연예인에게 방송 출연이 해가 됐다고 평할 수는 없다. 특히 스우파처럼 흥한 프로그램일 경우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이채연에게 스우 파란 마냥 좋은 출연이라고만 단정할 수 없다.

 

- 이후 소속된 원트(WANT)가 두 번째 탈락 크루로 선정되었다.

스우파 이후 

- 이후 스트리트 우먼 파이터에 참가하며 차기 활동에 시동을 거나 했지만 22년 5월까지 이렇다 할 추후 활동 소식이 없는 상태, 팬들은 '소속사가 너무 이채연을 방치하는 것 아니냐' 며 비판하고 있지만 사실, WM의 잘못이라기보다 RBW의 WM엔터테인먼트 인수합병으로 인해 신인 런칭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며, 소속사를 이전하지 않는 한 재데뷔가 불투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2021년 12월 25일 SBS 가요대전에서 민니, 류진, 아이사와 함께 비스트의 명곡 Fiction 스페셜 커버 무대를 했고, 그룹 종료 후 아직 정식 재데뷔 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연말 무대에 출연한 것,  오랜만의 가수 활동이라 반가워하는 팬들이 많았고 이채연도 오랜만에 선 무대라 많이 긴장했다고 밝혔으나, 공개된 무대에서는 역시나 프로답게 춤은 물론이고 노래와 랩까지 담당하여 올라운더의 면모를 다시금 보여주었다.
 
- KBO 리그 KIA 타이거즈 열렬한 팬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2년 5월 22일 경기에서 시구를 하면서 성덕과 승요가 됐다.

이채연의 캐릭터

성격

- 성품이 매우 선하고 착하며, 아이돌 라디오 방송에서 배윤정은 채연이는 춤, 노래뿐 아니라 인성이 너무 좋아 선생들이 많이 아꼈다고 직접 밝히기도 했고, 매너 교육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상화 씨는 태도의 품격이라는 본인의 영상에서 채연의 배려심과 품성에 대해 말하면서 보물과 같은 인성과 매너를 가진 친구라고 극찬하였다.

 

- 반면 의외로 허당에 엉뚱한 모습도 많이 보여준다. 카멜레온을 이구아나라고 말한다든지, 미나미와 나나미를 헷갈린다든지, 에피소드를 트라우마라고 말한다든지 여러 말실수는 물론 2018년 11월 24일 JTBC 인간지능에서 보여준 꽈당 채연의 모습이 화제가 되었다. 단체 줄넘기하러 뛰어가서 바닥에 바로 꽈당하는 모습인데 그 모습이 웃겨서 다양한 합성짤이 만들어지고 있다. 본인 총에 꽈당 꾸라 총에 꽈당 발차기에 꽈당 채연이 은근 예능감이 있어 방송에서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 나긋나긋하고 귀여움이 묻어나는 말투이다.

 

취향

- 녹차와 선지를 못 먹으며,  건포도, 건망고, 건자두 등 건과일도 먹지 못한다. 한편 새콤달콤 키위맛을 좋아한다고 밝혔고, 개인 V LIVE를 통해 떡을 좋아하는 떡순이이며, 강된장에 호박잎도 좋아한다고 한다. 앚프메를 통해 체중관리를 하는 도중 체질이 변했는지 회를 몸에서 안 받는 것 같다며 회를 못 먹게 되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제일 선호하는 간식 겸 음식은 구황작물들, 특히나 고구마를 선호한다. 집안 내력인지 부모님도 좋아하고 동생인 채령도 좋아한다.

 

- KIA 타이거즈의 팬으로 가장 좋아하는 선수는 이명기였다고 한다. 동생 채령도 KIA 팬인 것으로 보아, 가족 대대로 팬인 듯하다. 다만 첫 야구장 행사는 두산 베어스에서 했다. 이후 2022년 5월 22일 블랙 타이거즈 데이를 맞아 챔피언스 필드에서 시구를 하게 되었다.

 

- 전체적으로 이것저것 많이 들어간 화려한 옷 대신 심플하고 편한 옷이 좋다고 하며, 치마보다는 바지를 선호하는 편이다.

 

특기

- 일본어가 꽤 능숙하다. 프로듀스 48 참가 전에 소통을 잘하고 싶어서 전부터 일본어 공부를 꾸준히 했다고 아이돌 룸  문제적 남자에서 언급했다.

 

- 프로듀스 48 무대를 통해서 댄스, 보컬, 안무지도, 일본어까지 가능한 캐릭터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댄스에 관해서 소유는 "내가 채연이한테 안무 강습받아도 될 정도다"라고 말했던 적도 있고, 배윤정도 역시 본인보다 잘한다는 평가를 했을 정도다.

 

한편 무대에서 카리스마를 내뿜는 평소 모습과 달리, 예능에선 굉장히 수줍음을 많이 타고 엉뚱한 말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애교나 개인기 등등, 시키는 것은 빼지 않고 하지만 하고 나면 부끄러워 어쩔 줄 몰라한다. 대신 커버 댄스를 시키면 다시 본연의 카리스마적인 모습으로 멋지게 춤을 춘다.

 

- 춤, 노래를 모두 잘하는 대표적인 올라운더로 평가받는다. 이 점은 프로듀스 시리즈 선배인 청하와 박지훈, 옹성우, 박우진과 상당히 유사한 케이스다.

- 대세 걸그룹, 솔로 여자 가수들 중 가장 춤을 잘 춘다며 모두에게 인정을 받았다. 
비주얼
- 뽀얗고 하얀 피부를 가지고 있어서 어떤 색으로 염색을 하든 잘 어울린다.
-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인데다 철저한 자기관리까지 더해져 전체적으로 군살이 거의 없는 편이다. 특히 허리가 엄청 가늘다. 반면 몸에 잔근육이 많은 편이고, 특히 다리가 탄탄한 편이라 전체적인 선이 예쁘게 나오고 춤 실력이 더욱 돋보이는 효과가 있다.
- 완두콩이라는 별명이 있듯, 두상이 귀엽고 소두이다. 그래서 비율이 좋아 165cm 보다 더 커보인다는 반응이 많다.
- 프로듀스 48 동기인 타카하시 쥬리랑 배우 이성경을 상당히 닮았다.
- 동생인 채령과 거의 쌍둥이 수준으로 닮았다. 하지만 채령은 상대적으로 도도하고 시크한 분위기를 풍겨 고양이 • 사막여우상 느낌에 가까운것에 반해 채연은 강아지상에 순한 분위기를 풍긴다. 평소 성격이나 행동도 채령은 도도하고 조용한 편이지만 채연은 쾌활하고 쉽게 웃는 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