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원짜리 변호사
장르
법정, 코미디, 수사
방송 시간
금 · 토 / 오후 10:00 ~ 11:10
방송 기간
2022년 9월 23일 ~ 2022년 11월 5일
방송 횟수
14부작
제작진
- 연출: 김재현, 신중훈
- 극본: 최수진, 최창환
출연
남궁민, 김지은, 최대훈, 이덕화, 박진우 外
시청등급
15세 이상 시청가
기획의도
수임료는 단돈 천 원 실력은 단연 최고,
‘갓성비 변호사’ 천지훈이 빽 없는 의뢰인들의 가장 든든한 빽이 되어주는 통쾌한 변호 활극!
주요 인물
천지훈역 ( 남궁민 ) - 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그 말 듣기 좋네. 천원짜리 변호사”
화려한 선글라스에 유럽에서나 볼 법한 체크무늬 정장을 입은 남자.
매일 다마스를 타고 그가 향하는 곳은 바로 다방 사무실.
이 남자, 대체 정체가 뭐야?
영국에 셜록이 있다면 한국엔 내가 있다.
느물 느물하다가도 법정에 섰다 하면
치밀하고 날카로운 변론을 펼치는 점잖은 법조계의 짱돌 같은 이단아, 천지훈.
맞습니다. 천원짜리 한 장으로 살 수 있는 변호사가 바로 접니다.
왜 천원이냐고요? 천변이니까요!
백마리역 ( 김지은 ) - 검사시보(사법연수생)
“아무리 업계가 불황이라도 변호사 품격이 있지,
천원이라니? 천원이라니!”
법조계 로열패밀리 출신으로
스펙은 화려하고 미래는 찬란한 사법연수원 마지막 기수 백마리.
사법연수원 수석 졸업이라는 타이틀을 업고 자신만만하던 그녀가
천변이라는 짱돌을 만나면서 순탄했던 인생에 급브레이크가 걸린다.
천원짜리 변론이 뻔하지 했는데…
마리가 승리를 자신했던 순간에 나타나 제동을 거는 천변!
그런 천변 밑에서 시보 두 달 못 버티면
로펌에 들어올 생각 말라는 할아버지의 경고.
할아버지, 그깟 돈 몇 푼에 움직이는 변호사 밑에서 일할 수 없어요!
서민혁역 ( 최대훈 ) - 서울 중앙 지방검찰청 검사
“뭐? 우리 마리가 지훈이네 사무실에서 일한다고?
아 그 자식 개또라이인데…”
철부지 매력을 품은 금수저, 일명 ‘강남 키드 검사’.
2년간의 미국 연수를 마치고 귀국한 그의 다음 목표는
일편단심 짝사랑해온 백마리와의 결혼.
프로페셔널한 검사로서의 모습 뒤에
마리 앞에서 한없이 약해지는 반전 매력을 가진 순정남의 정석, 서민혁.
한편, 검사 동기였던 천지훈을 만나기만 하면 유리 멘탈이 되어버리는데…
천지훈… 이 또라이를 다시 만날 줄이야.
근데 잠깐. 대체 우리 마리가 왜 저 또라이 옆에 있는 건데!
시청률
- 전작이 올해 SBS 금토 드라마에서 역대 최저 시청률을 기록한 것 때문에 시청률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예상을 깨고 올해 방영한 미니시리즈 중 가장 높은 첫방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옆동네 드라마인 금수저가 2회에서 1회 대비 2%p나 상승하며 격차가 1%p로 좁혀졌고, 2049 시청률과 화제성 지수에선 금수저에게 열세를 보였다. 3회 시청률이 앞으로의 판도를 가를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3화 이후로 다시 판도를 가져왔고, 올해 여태까지 방영한 SBS 금토 드라마의 최고 시청률(12.0%)을 단 3화 만에 넘어섰다. 5화에서도 15%를 목전에 두면서 마지막으로 시청률 20%를 넘긴 한국 주중 드라마인펜트하우스 시리즈 이후 20%를 넘길 수 있는 유력한 드라마로 거론된다.
- 토요일에 강력한 경쟁작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률이 올라갔다. 공교롭게도 이 드라마 작가의 단골손님인 엄기준이 경쟁작에 출연했다.
- 2022 KBO 포스트시즌의 여파로 결방이나 지연방송이 있을 수 있다.
- 토요일 저녁 불후의 명곡과 놀면 뭐하니? 의 동시간대에 방영한 재방송 역시 3~4%를 기록하면서 높은 화제성을 입증했다. 특히 10월 8일에는 이 두 예능의 시청률을 나란히 1%씩 떨어뜨리면서 제대로 물귀신 역할을 했다.
드라마 평가
- 2010년대 중후반 이후 주연을 맡은 다수의 드라마들을 성공시킨 남궁민에 많이 의존하는 드라마로서, 실제 법정물답게 남궁민 원테이크씬도 많다.
- 주조연들의 코믹함과 진지함을 오가는 연기나 스토리 흐름도 나쁘지 않은 편이나, 그렇다고 해서 법정물로 엄청 특출 난 부분이 있다고 보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좋게 말하면 최근 트렌드에 맞는 '가볍게 보기 좋은 드라마'이지만 나쁘게 말하면 '딱 나쁘지 않을 뿐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또 이미 직전에 타 채널에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흥행해 이에 편승한듯한 법정물 드라마들이 방영되던 분위기에 나오기도 해서인지 신선도는 아무래도 떨어지는 편. 헌데 천원짜리 변호사 스토리 자체는 후술되어있듯 2010년대부터 이미 짜여졌던거니 작가 입장에선 좀 억울할 듯도 하다.
- 1~4화까진 꽤 스피디한 진행이 돋보였으나, 4화 중반 이후부터 김화백 부부 살인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분위기가 다소 어두워지기도 하고, 이게 6화까지 이어져 지루하다는 평도 있었다. 게다가 6화 후반부턴 천변의 과거 검사 시절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흐름상 이게 또 7, 8화까지 늘어지는 거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만약 그렇게 간다면, 대부분 작품에서 과거 시절을 보여줄 땐 1화 첫 장면부터 보여준다던가 아니면 짧게만 보여주는 것과는 다른 전개. 물론 왜 남궁민이 천원짜리 수임료만 받는 변호사가 됐냐에 대한 스토리가 중요하기에 1회 정도는 소비할 수도 있지만 그 이상 길어지면 현재 출연 배우들과의 간극도 커질 수 있다.
- 그래도 점점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며 5화에서는 14.9%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으며 향후 더 올라갈 수 있는 부분
- 방영 전부터 표절 시비로 논란이 되었던 2010년대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와 유사성이 방영 후에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드라마&배우들에 관해
- 남궁민은 《스토브리그》 이후 2년 9개월 만에 SBS 드라마에 출연한다. 또한 미녀 공심이 이후 변호사 역할을 맡았다. 더불어 스토브리그에서 활약한 박진우 또한 2년 9개월 만에 한 팀으로 함께 한다.
- 남궁민과 김지은이 《검은 태양》 이후 1년 1개월 만에 또 남주인공, 여주인공으로 함께 한다.
- 남궁민과 김지은은 《닥터 프리즈너》, 《검은태양》 이후 세 번째로 함께한다.
'드라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S2 월화드라마 법대로 사랑하라 이승기 이세영 김슬기 오동민 (0) | 2022.10.14 |
---|---|
Wavve 오리지널 청춘블라썸 서지훈, 소주연, 김민규, 강혜원, 윤현수, 오유진 (1) | 2022.10.06 |
SBS 월화 드라마 치얼업 한지현, 배인혁, 김현진, 장규리, 이은샘, 양동근 (1) | 2022.10.05 |
tvn 토일 드라마 작은 아씨들 김고은, 남지현, 박지후, 위하준 (1) | 2022.10.05 |
tvn 수목드라마 월수금화목토 박민영, 고경표, 김재영 총정리 (1) | 2022.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