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스테이씨에 대해 멤버, 특징, 비주얼, 실력, 인기

by 파핑이 2022. 9. 2.
스테이씨

스테이씨

2020년 11월 12일 데뷔한 하이업 엔터테인먼트 소속 6인조 걸그룹이다.

멤버&포지션

수민 - 2001. 03. 13. 

포지션: 리더, 서브보컬, 래퍼

시은 - 2001. 08. 01. 

포지션: 메인보컬

아이사 - 2002. 01. 23. 

포지션: 리드보컬

세은 - 2003. 06. 14. 

포지션: 서브보컬

- 2004. 04. 14. 

포지션: 리드보컬

재이 - 2004. 12. 09. 

포지션: 서브보컬, 래퍼

멤버 간 케미

- 저음즈 / 맏막즈 / 리막즈 - 수민, 재이
스테이씨에서 저음 파트를 담당하는 멤버들이기 때문에 저음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스테이씨의 맏이, 리더와 막내이기 때문에 맏막즈, 리막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 심박즈 / 옥구슬즈 / 고음주 / 설키즈 - 시은, 윤
심자윤(윤의 본명)의 "심", 박시은(시은의 본명)의 "박"을 따서 심박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옥구슬즈는 음색이 옥구슬처럼 맑고 청량해 붙여진 이름이다.

스테이씨에서 고음을 담당하는 두 멤버라서 고음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네이버 나우 슬기 zip에서 시은과 윤이 같은 팀이었는데, 팀명을 설레는 키 차이로 지어서 이를 줄여 설키즈라고도 불린다.

- 여우냥즈 / 중간즈 - 아이사, 세은
세은은 여우, 아이사는 고양이를 닮아 여우냥즈라고 불린다.

스테이씨에서 나이 순으로 나눌 때나 키 순으로 나눌 때 두 멤버가 중간이기 때문에 중간즈라고 부르기도 한다.

- 윤세은즈 - 세은, 윤
윤과 세은의 이름을 합쳐서 윤세은즈라고 부르며 공교롭게도 세은의 본명과 똑같다.

- 심장즈 / 막내즈 / 04즈 / 양갈래즈 / 초딩즈 / 장신즈 - 윤, 재이
심장즈는 윤과 재이의 본명인 심자윤, 장예은에서 따온 조합명이다.

스테이씨의 2004년생 동갑내기 막내들이라서 막내즈, 04즈라고도 불린다.

두 명 모두 SO BAD 뮤비에서 양갈래 머리를 해 양갈래즈로 부르기도 한다.

210527 V LIVE 방송에서 윤과 재이를 보고 초딩즈라고 하는 댓글을 재이가 언급했다.

스테이씨에서 최장신인 두 멤버이기 때문에 장신즈라고도 부른다.

- 01즈 / 영원즈 / 일센치즈 / 콩알즈 / 콩일즈 - 수민, 시은
2001년생 동갑내기인 멤버들이어서 01즈라고 부른다.

01즈에서 파생된 조합명으로 영 원즈가 있다.

둘이 키가 약 1cm 정도 차이 나서 일센치즈라는 이름이 붙여지기도 했다.

콩알같이 귀여워서 콩알즈, 콩알과 공일즈를 합쳐 콩일즈로도 불린다.

인기

- 중소 기획사의 한계를 뛰어넘어 멤버 각각의 뛰어난 실력과 화제성을 바탕으로 ASAP 발매 후 시간이 지나면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이후 발매되는 앨범을 낼 때마다 계속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현시점 aespa, IVE와 함께 4세대 대표 걸그룹 중 하나로 평가를 받고 있다.

스테이씨만의 특징

- 그룹명

'STAYC'라는 그룹명은 ‘Star To A Young Culture'의 약자로 ‘젊은 문화를 이끄는 스타가 되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데뷔하기 전 팀명 후보로 동양의 소녀들, 즐겨찾기어금니등이 있었다고 한다.

- 로고

데뷔 이후 미니 1집 STEREOTYPE까지는 각 앨범마다 다른 로고를 사용하였으나 2022년 4월 28일 YOUNG-LUV.COM에서 사용한 로고를 공식 로고로 확정 및 발표하였다.

스테이씨의 실력

- 노래

스테이씨의 장점 중 하나로, 중소 기획사의 신인이라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로 가창력이 안정적이다.

데뷔 초부터 흔하지 않은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며 주목받았다.

게다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멤버별로 솔로 커버곡을 업로드할 만큼 자부심이 강하다.

무엇보다 그룹의 가장 큰 메리트는 개성 있는 음색이다.

고음부터 저음까지 그러데이션처럼 조화롭게 음색이 이루어져 있고, 노래를 들으면 누구의 파트인지 명확히 구분된다.

- 춤

- 멤버 전원의 댄스 실력이 상향 평준화된 편이라 전체적인 군무를 볼 때 거슬리지 않는다.

- 그룹에 흔히 속하여 있는 댄스 담당이 없는 탓에 특정 멤버가 공식적으로 예술 중점의 퍼포먼스를 보여준 적은 없지만 흔히 말하는 춤 구멍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 랩

- 저음을 담당하고 있는 수민과 재이는 속도가 붙는 파트도 자연스럽게 소화해 호평이 자자하다.

- 비주얼

- 멤버들 각각 얼굴이 개성 있게 예뻐서 얼굴 구분이 쉽다는 평이 많으며 이 때문에 데뷔 전 티저의 반응도 굉장히 좋았고 수민은 토끼상, 시은은 강아지상병아리상햄스터상, 아이사는 고양이상, 세은은 여우상, 윤은 호랑이상, 재이는 강아지상사슴상으로 멤버별 동물상이 굉장히 다양하다. 자체 콘텐츠에서도 위의 설명과 같은 동물 이모티콘으로 나온다.

- 대중적인 외모를 위해 꾸준히 관리받는 게 어쩌면 당연해진 아이돌 문화임에도 불구하고 멤버 모두가 과거의 모습과 별 차이가 없다는 게 알려지며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모태 미모라는 게 인증되었다.

- 멤버들의 신장은 수민과 시은을 제외하면 전부 160 중반에서 170 초반까지의 장신이다.

스테이씨에 대하여

- 하이업엔터테인먼트가 런칭하는 첫 아이돌이다.
 
- 데뷔를 준비하기 전 데뷔조 8명을 꾸렸고, 월말 평가 등을 통해 최종적으로 6명의 정식 멤버를 선발했으며 스테이씨의 데뷔 준비 과정을 담은 유튜브 오리지널 다큐멘터리인  K-Pop Evolution을 통해 이 과정을 엿볼 수 있다.
 
- '중소 기획사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ASAP이 성공 가도를 달린 이후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로 편입되었다.
 
- 6명 중 순수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출신이 2명, 타 기획사 출신이 4명이다. 다만 재이의 경우 JYP 퇴사 후 일반인 신분으로 다시 오디션을 봐 입사한 것으로 보인다.

 

- 멤버들 중에 예술고등학교 출신이 시은 한 명 뿐이며,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인 멤버도 K팝 스타 출신인 수민 한 명밖에 없는 드문 케이스의 팀이다.
 
- 스포이씨라는 별명답게 은근히 스포를 많이 한다. 일례로 세은의 경우에는 자기도 모르게 색안경 안무를 스포하거나 2021년 10월 3일자 브이앱에서 "헬로 버블 버블 버블"이라고 노래를 부르며 버블 입점을 스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10월 3일자 브이앱에서 시은을 제외한 다른 멤버들은 시즌 그리팅이 나올 수 있음을 대놓고 암시하였다. 그 와중에 수민은 "어차피 알게 될 거 이건 스포 아니다", 재이는 "이거 스포 아니에요"라고 하는 등 총제적 난국이 무엇인지 정확히 보여주었다.아예 대놓고 스포하니까 멤버들 중 가장 스포를 많이 했던 세은은 PD님에게 스포 금지령을 받았다. 이후 회사에서 단단히 스포 금지령을 내렸는지, RUN2U 공개 이전에는 컴백 관련해서 스포를 거의 하지 않았다.

 

- 색안경 활동 때 주간 아이돌에 출연하여 새 숙소로 이사했다고 밝혔는데, 예전 숙소보다 층수가 높아졌고 지하 주차장이 생겼다고 한다. 첫 숙소는 룸메가 수민, 윤 / 시은, 아이사, 세은, 재이였고, 이사 간 숙소의 룸메는 수민, 시은 / 아이사, 세은 / 윤, 재이라고 한다.

 

- 데뷔 초에는 멤버들 개인 핸드폰이 없었다. PD님이 공중파 1위를 하면 주겠다 말씀하셨다고 색안경 활동까진 개인 핸드폰 없이 팀폰을 썼지만, 색안경 활동이 끝난 뒤 대표님이 개인 핸드폰을 한 대씩 사줬다고 한다.

 

- 하이업엔터테인먼트 입사 순서는 아이사, 수민(2018년), 윤, 시은, 세은, 재이(2019년)이다.

 

- 멤버별 연습생 기간은 수민 약 5년, 시은 약 4년, 아이사 2년 9개월, 세은 2년 7개월, 윤 약 1년, 재이 약 3년이다.
 
- 현재까지 컴백 주기가 항상 5개월이다.

 

- 2022년 8월 16일 잠실야구장에서 진행된 LG 트윈스와 삼성 라이온즈 경기에서 데뷔 후 첫 시구/시타를 진행하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