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에스파에 대해 멤버, 케미, 세계관, 인기, 포지션

by 파핑이 2022. 9. 3.
에스파

 에스파 

2020년 11월 17일에 데뷔한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4인조 다국적 걸그룹

 멤버 

 카리나  - 2000. 04. 11.

 지젤  - 2000. 10. 30. 

 윈터  - 2001. 01. 01. 

 닝닝  - 2002. 10. 23. 

 멤버 간 케미 

맏막즈, 카리닝 - 카리나 & 닝닝 
- 그룹 내 맏언니와 막내를 맡고 있는 멤버들이다. 방송 영상이나 퇴근을 하는 길에서 카리나가 닝닝의 손을 잡고 챙기는 등 서로 작고 귀여운 장난을 치는 모습이 종종 보이며 함께 커플티를 맞춰 입기도 했고 현 룸메이트, 가끔 카리나가 깊은 잠에 빠질 때면 닝닝이 살아있는지 걱정하는 조합이다.

 

 덤 앤 더머 - 지젤 & 윈터 
- 둘이 있을 때 자주 이런(?) 짓을 한다고 언급하며 밝혀진 조합이며 윈터와 지젤 둘 다 데뷔 전부터 서로를 이렇게 칭한 것으로 보인다. 본인들이 말하기로는 눈만 마주쳐도 웃기다고 하며 지젤이 말한 적 없는 멤버와의 에피소드에서 "윈터랑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함."이라고도 했고 현 룸메이트

 

 윈리나, 지민정 - 카리나 & 윈터 
- 그룹 내 한국인 멤버들이며, 다정다감 쿠로미와 말괄량이 마이멜로디, 또는 겉냥속멍과 겉멍속냥, 나미리-채성아 케미를 자랑하는 비주얼과 성격의 반전 매력이 있는 조합이다. 카리나의 말로는 가장 안 맞는 사이임과 동시에 가장 잘 맞는 사이라고 하며 카리나가 사소한 것에도 잘 놀라며 반응이 큰 반면, 윈터는 무덤덤한 성격이라 그런 것도 있고, 카리나가 든든한 한식을 좋아하는 것과 달리 윈터는 달달한 디저트를 좋아하는 것이 잘 안 맞는다는 이유, 하지만 둘이서 타로를 보러 갔을 때 부부의 연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다는 점이 오히려 잘 맞는 이유라고 한다.

 

 외국인즈, O형즈 - 지젤 & 닝닝 
- 그룹 내 외국인 멤버들이다. 데뷔 전 함께 놀러 다니기도 했으며, 옷과 쇼핑을 좋아하는 조합이다.

에스파만의 특징

 그룹명 

- 그룹명 'aespa (에스파)'는 ‘아바타 X 익스피리언스 (Avatar X Experience)’를 표현한 ‘æ’와 양면이라는 뜻의 영단어 ‘aspect’를 결합해 만든 이름이며 그룹명을 æspa로 표기할 때도 있고 핀란드어와 에스토니아어로는 'äspa'로 쓴다.

 

æ-aespa 멤버

 세계관 

- 자신의 또 다른 자아인 아바타를 만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게 된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활동하고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이수만은 미래 세상은 셀러브리티와 A.I. 의 세상이 될 것이라며, 앞서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의 핵심 가치이자 비전으로 SMCU(SM Culture Universe)를 언급한 바 있는데, 미래 엔터테인먼트의 시작을 열게 될 SMCU 첫 번째 프로젝트로 걸그룹 aespa를 선보인다고 소개했으며 aespa의 그룹 콘셉트에 대한 구상을 2015년부터 했다고 한다.


- aespa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아티스트 멤버와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멤버가 현실과 가상의 중간 세계인 디지털 세계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며 성장해가는 스토리텔링을 가지고 있으며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가상 세계’의 아바타 멤버들, 그들의 곁에서 서포트해주고 조력자 역할을 하는 ‘가상세계’ 속의 신비로운 존재들이 그룹의 멤버로서, 현실에서 함께 활동할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덴티티를 가지는 신개념 그룹이고, ‘현실 세계’ 멤버들과 ‘가상 세계’ 멤버들이 서로 다른 유기체로서 AI 브레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대화를 하고, 조력도 해 주고, 친구가 되어 주고, 각자 세계의 정보를 나누고, 각자의 세계를 오가는 등 새로운 개념의 스토리텔링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 ‘현실 세계’의 멤버들과 똑같은, 우리가 모르는 '버추얼 세계'에서 스스로 아바타가 탄생되는데, ‘현실 세계’의 멤버들이 처음으로 아바타를 만나게 되는 세계관을 오픈할 것이며 에스파는 데뷔 후 ‘현실 세계’의 멤버들은 지금까지의 SM 아티스트처럼 오프라인에서 활동을 펼치며, 그와 동시에 새롭게 세상에 알려지고, 밝혀지게 되는 ‘가상 세계’와 그곳에 사는 아바타 멤버들도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모션으로 활동하고 그들을 보게 될 것이며, 즉 한 그룹 안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그러나 각각 서로 다른 방식으로, 때로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 aespa는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aespa 멤버들과 가상 세계에 존재하는 아바타 ‘æ’가 SYNK를 통해 소통하고 교감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으며 æ 는 인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 세계 속 또 다른 자아로, 자신의 방식대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들은 ‘KWANGYA(광야)’ 속 FLAT(플랫)에 살고 있다. 이곳 KWANGYA(광야)에서는 베스트 프렌드를 'MY(마이)'라고 부른다. nævis(나이비스)는 aespa와 가상 세계 속 아바타를 서포트해 주는 든든한 조력자이자 안내자 역할을 하는 가상 세계 속 신비로운 존재이다. aespa 실제 멤버와 아바타가 연결된 상태를 SYNK(싱크)라고 하며 SYNK는 텍스트> 음성 순으로 발전하다 더 지속되면 대면인 REKALL(리콜)이 일어나 아바타들이 현실 세계로 오게 된다.

- aespa의 멤버들은 æ 와 거의 최초로 SYNK 되어 æ 를 REKALL 하여 만난 것으로 보이며, 닝닝은 권선징악 해커단체인 ED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멤버들의 상징 엠블럼이 있으며 카리나는 하트(❤️), 지젤은 달(🌙), 윈터는 별(⭐), 닝닝은 나비(🦋)이며 개인 SYNK 영상들에서 공개되었다. Spotify에 공개된 음성 메시지 또한 엠블럼을 넣어 인사하였다.

 

 콘셉트 

- SM엔터테인먼트의 기존 걸그룹들보다 보이그룹의 계보를 이어받은 느낌이 굉장히 강하다. SM 걸그룹들 중 최초로 H.O.T., 동방신기, EXO 같이 정통 SMP 느낌이 물씬 나는 'Black Mamba'로 데뷔했으며 켄지의 영향이 완전히 배제되고 유영진이 전담하다시피 하기 때문에 강렬한 느낌을 주로 내세운다.

- 'Next Level'은 'Black Mamba'보다 더 정통 SMP 스타일의 곡이다.

- 'Savage'에서는 기존에 발표한 타이틀곡들보다도 더 강렬한 SMP를 선보였다.

- Girls에서도 여전히 보이그룹 같은 강렬한 SMP를 선보이면서 기존의 sm걸그룹의 특징인 앨범마다 완전히 다른 컨셉을 적용하지 않고, 이제는 콘셉트가 무엇인지 논하는 게 무의미할 정도로 일관성을 보여주었다.

 

 인기 및 기록 

- 데뷔 2년차인 2021년 'Next Level'과 'Savage'의 대성공으로 대상 3개를 수상했고 국내외 엔터테인먼트 업계 비전 제시한 올해의 인물 6인에 윤여정유재석방탄소년단 등과 함께 선정되었다.

- 제13회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최초로 신인상과 대상을 동시에 수상했고 괴물 신인으로서 얼티메이트 그랜드슬램을 달성했으며, 동아일보에서 K-POP 4세대 아이돌 중심 그룹이라고 언급했다.

- 데뷔한지 1년 이내 음반이 하프 밀리언셀러에 등극과, Black Mamba의 유튜브 뮤직비디오가 데뷔 최단기간 24시간 조회수최단기간 1억뷰를 기록했다.

- aespa가 데뷔한 이후 두각을 나타낸 것은 패션 분야로서 대표적인 패션 하우스 중 하나인 지방시에서 aespa를 홍보대사로 선정하며 BLACKPINK 이후 K-POP 걸그룹 두 번째로 명품 브랜드 앰버서더가 됐으며 지방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매튜 윌리엄스의 말에 따르면 데뷔 전부터 aespa의 가능성을 주시해 앰버서더를 고려했다고 한다.

- 그룹의 이름을 알린 것은 'Next Level' 활동이다. 당시 차트에 방탄소년단아이유, 역주행 중인 브레이브걸스에 폭발적인 한국 차트 장악력을 보인 저스틴 비버까지 경쟁하고 있어, 말 그대로 차트 헬게이트가 열렸으나 꾸준한 상승으로 결국 멜론 24 Hits 차트 1위를 거머쥐었다.

- Savage 때는 커리어하이를 기록했다. 2021년 발매 걸그룹 곡 중 최초의 아이차트 PK(Perfect Kill)을 달성했고 발매 5시간 만인 23시에 멜론 TOP 100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여 멜론 TOP100 차트 개편 후 최초 1위를 했다.

- Girls 때는 1일 차 초동 80만장을 넘으며 역대 여자 가수 초동 1위 신기록을 첫날만에 경신하였으며 초동 약 112만장으로 마무리하며 한국 가요계 여자 가수들 중 최초로 초동 기간 내 밀리언셀러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해외에서는 특히 동남아에서 인기가 많으며 해외 차트 성과로 Spotify 글로벌 차트 TOP 200에 최단기간 내 진입한 K-POP 걸그룹 기록을 세웠고, 빌보드 아티스트 100 차트에도 K-POP 걸그룹으로는 BLACKPINK비롯한 네 번째로 높은 순위인 20위로 진입을 했으며 이는 모두 데뷔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세운 기록이다.

- aespa의 멤버들이 유행시킨 이나 별명이 많고 가사가 특이하기 때문에 곡을 낼 때마다 가사 2~4줄은 꼭 인기를 끈다. 또한 데뷔 시절에 만들어진 '카리나는 신이에요' 역시 대표적인 밈으로 통한다. 카리나가 만든 불후의 명언인 "냅다 디귿을 만들어!"와 지젤의 "So 굿이잖니~"도 유명하다.

- aespa가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비결은 음악으로 SM엔터테인먼트는 주로 음악성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소속사 선배 가수들처럼 차별화된 음악성으로 평론가와 대중에게 호평을 받고 있으며 2021년 한국 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에 Next Level이 선정되는 등 음악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잡은 그룹으로 차근차근 입지를 다지고 있다.

- 미국 포브스에서 발표한 '아시아 30세 이하 리더 30인'에 선정되었다.

포지션

 보컬 

- 실력적인 요소들 중 보컬을 가장 중요시하는 SM인 만큼 가창력이 돋보이는 그룹이다.

- 보컬라인으로 자주 언급되는 윈터와 닝닝은 회사 선배들을 잇는 출중한 실력을 지니고 있고, 저음톤인 카리나와 랩 담당인 지젤 또한 준수한 실력을 뽐낸다.

 

 댄스 

- 댄스 라인으로 자주 언급되는 카리나와 윈터가 주로 댄스 퍼포먼스를 이끄며 둘 다 댄스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멤버들이지만 굉장히 상반되는 춤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카리나는 크고 시원시원하지만 물 흐르듯이 부드러운 춤 선이 강점이라면 윈터는 디테일한 잔 동작들이 많은 안무에서 더 두각을 나타낸다. 밍밍은 그룹 내에서 가장 강한 무대 장악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주 호평을 받으며 연습생 기간이 채 1년이 되지 않는 지젤도 깔끔한 춤 실력을 가지고 있다.

 

 랩 

- 세계관을 설명하는 가사들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부분이기에 대중들에게 기존의 아이돌들과 차별화된 노래로 인정 받을 수 있게 된 계기들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쫀득하고 곡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가 많다.

 

 비주얼 

 

- 대중들이 SM하면 떠올리는 것이 뛰어난 비주얼인 만큼, 에스파의 비주얼 역시 호평을 받고 있으며 멤버들 모두 고급스러운 비주얼을 갖추었으며, 그들의 기본적인 피지컬 역시 주목받고 있다.
 
- 비주얼 센터인 카리나는 AI상AI보다 더 AI라는 호칭을 유행시킨 장본인이며 모든 멤버가 관련 영상 중 비주얼 관련 칭찬이 베스트 댓글에 꼭 오를 정도로 외모가 주목받는다.
 
- 멤버들의 평균 키는 164.5cm이고, 제일 작은 닝닝도 161cm로 타아이돌 그룹의 최단신 멤버들과 비교하면 그리 작은 키는 아니며 멤버들 모두 비율이 매우 좋은 편이다.
 
- 지방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매튜 윌리엄스는 에스파를 앰버서더로 임명하며 "처음 에스파를 보았을 때, 멤버들의 에너지에 압도되었다. 그들의 확고한 개성과 스타일은 지방시의 감성과 이어진다고 느꼈다. 그만큼 지방시 이미지와 어울리는 비주얼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