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아이브에 대해 멤버, 케미, 인기, 비주얼, 실력

by 파핑이 2022. 9. 3.
아이브

아이브

- 2021년 12월 1일에 데뷔한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소속의 6인조 다국적 걸그룹
- 그룹명인 IVE는 'I HAVE'의 축약형인 I'VE에서 유래되었으며, ‘우리가 가진 것들을 모두 당당히 보여 드리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멤버&포지션

안유진 - 2003. 09. 01. 

포지션 - 리더, 보컬

가을 - 2002. 09. 24.

포지션 - 래퍼

레이 - 2004. 02. 03. 

포지션 - 보컬, 레퍼

장원영 - 2004. 08. 31. 

포지션 - 보컬

리즈 - 2004. 11. 21. 

포지션 - 보컬

이서 - 2007. 02. 21. 

포지션 - 보컬

멤버 간 케미

가리비즈 - 가을&리즈
- 다른 이름으로는 염색즈가 있고 둘 다 김 씨이다

헤헤즈 - 안유진&이서
- 헤헤하고 웃는 리더와 우헤헤 하고 웃는 막내의 조합, 다른 이름으로 리막즈가 있다.

병아리즈 - 레이&장원영
-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의 노란 교복이 마치 병아리를 연상케 하여 생긴 이름이며 레이는 빠른 생일이 적용되어 학교에선 선배이지만, 팀 내에선 적용하지 않아 장원영과 친구이고 다른 이름으로는 공주즈가 있다.

공포즈 - 레이&장원영&리즈
- 2004년 출생 멤버 3명 조합으로, 공포즈의 리더는 활동 경험이 있는 장원영이며 동갑내기만의 통하는 것들이 많다고, 모두 민초단이다.

같은 차~즈 그라시아스 - 가을&안유진&이서
- 같은 차를 타는 조합으로, 주간 아이돌에서 처음 결성되었고 다른 이름으로는 수다즈그라데이션즈,그라시아스가 있다.

인기

- 2020년대 최고 인기 아티스트 그룹 중 하나로 꼽히고 데뷔 후 2개의 싱글 앨범 발매 만에 4세대 대표 걸그룹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부진했던 여자 아이돌 시장의 부흥을 가져온 걸그룹 중 하나로 꼽힌다.

 

- 데뷔 싱글 ELEVEN은 초동 15만장 돌파, 음악 방송 13관왕, 유튜브 조회수 1억 돌파 등 굉장히 좋은 성적을 거뒀고 두 번째 싱글 LOVE DIVE는 초동 30만장 돌파, 음악 방송 10관왕, 스포티파이 글로벌차트 TOP 50 안에 드는 등 호성적을 거두었으며, 멜론 6월 월간차트 1위 등 2022년 가장 성공한 싱글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고 음원, 음반, 유튜브 모든 면에서 높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 두 번째 싱글 앨범인 LOVE DIVE는 빌보드 글로벌 차트 15위까지 달성하였다.

 

- 두 번째 싱글 앨범 LOVE DIVE의 동명의 타이틀곡 'LOVE DIVE'로 4월 29일 기준, 뮤직뱅크 3주 연속 1위를 달성했다.
 
- 두 번째 싱글 타이틀 앨범 LOVE DIVE로 인기가요에서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했으며 특히 마지막 주인 15주차에는 3점 차이라는 박빙의 승부 끝에 1위를 기록했다.
 
- 세번째 싱글 앨범 After LIKE는 Spotify 글로벌 차트 23위, 미국 차트 82위에 올랐고 이는 수치상 한국 걸그룹 중 두 번째이다.
 
- 세 번째 싱글 앨범 After LIKE는 초동 92만장을 기록, 전작 LOVE DIVE의 3배에 근접하는 초동 판매량을 기록하며 역대 한국 걸그룹 초동 판매량 2위에 등극했다.

아이브만의 특징

콘셉트

- 청순 콘셉트를 지나 다시금 걸 크러시 콘셉트가 트렌드로 돌아온 4세대 걸그룹답게 IVE 또한 걸크러시 콘셉트를 기반으로 데뷔를 했으나 IVE만의 결정적인 차별점이 있다면 바로 걸크러시하면 떠오르는 파워풀하고 섹시한 콘셉트가 아닌 '소녀'라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거기에 '자기애'라는 이미지를 곁들인 색다른 콘셉트를 시도했다는 점이다.

- 걸그룹 판에서 걸 크러시로 대두되는 그룹은 흔히 말하는 '센 언니'라는 기믹을 전면적으로 내세우며 파워풀하고 섹시한 이미지와 콘셉트를 지향하고 있으나 IVE의 경우 일단 멤버들의 평균 연령대가 아직 10대인 점, 그리고 시대가 변하고 트렌드도 변하면서 대중들은 단순히 걸크러시 콘셉트가 아닌, 보다 색다른 모습을 원하게 된 점을 미루어 궁리하고 연구한 끝에 자신감 넘치는 아름다운 소녀 이미지를 구축해 차별화를 시도했다.

- 연타석 홈런을 친 데뷔 싱글 1집 타이틀곡 ELEVEN과 싱글 2집 타이틀곡 LOVE DIVE 모두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랑에 빠진 소녀의 심리를 노래한 곡으로 볼 수 있지만 사실 가사를 자세히 분석해 보면 상대방이 아닌 자기 자신한테 사랑에 빠진 화자의 심리를 노래한다는 상당히 독특한 내용인데, 걸크러시를 표방한 걸그룹이 이러한 주제를 메인 콘셉트로 잡고 나오는 케이스가 잘 없기에 대중들에게 차별화된 콘셉트로 눈도장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

- 결과적으로 이러한 콘셉트 구축은 매우 성공적인 성과를 냈다. 흔히 MZ세대 및 Z세대로 대표되는 현 1020 세대의 가장 큰 관심사이자 워너비 소재인 주체적인 자아상, 특히 10대들이라면 누구나 동경할 법한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에게 당당한 이미지가 제대로 먹혔고 게다가 IZ*ONE 활동을 거치며 쌓아온 안유진과 장원영의 팬덤 화력이 더해져 결과적으로 IVE가 빠르게, 그리고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게 해 준 원동력이 되었다.

 

- 실력 -

 

 보컬 

- 화려한 테크닉보다는 각 멤버들의 특징적인 음색이 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 준다.

- 명확한 포지션은 밝혀진 바가 없으나, 메인보컬의 역할은 안유진과 리즈가 맡고 있다.

 

 댄스 

- 전체적으로 무난하게 잘 소화하는 편이며 주로, 안유진과 가을이 메인 댄서 역할을 맡고 있다.

 

 랩 

- 공식적인 포지션으로 가을과 레이가 담당하고 있다.

- 그동안 짧은 킬링 파트 혹은 싱잉 랩밖에 보여 주지 않았으나, After LIKE에서 2세대 걸그룹들을 연상시키는 빠른 랩으로 호평을 받았다.

 

 기타 

- 멤버 전원의 비주얼이 뛰어난 편으로, 외모 합에 대한 극찬이 자자하며 특히나 IZ*ONE 활동 때부터 막내이자 센터로 활약한 장원영이 IVE에서도 센터 멤버로서 활약 중이고 구체적인 포지션은 밝혀진 바가 없으나, 대중들의 관점에선 안유진과 리즈가 메인보컬의 역할을 소화하고 있으며, 가을과 레이가 래퍼, 장원영은 비주얼 센터, 이서는 막내 역할이다.

- 실력 면에서 특출나게 서술할 만한 것은 표정 연기이다. 멤버들이 곡의 구성과 가사에 맞는 표정을 알맞게 사용하기 때문에 무대에 잘 몰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신인임에도 괜찮은 수준의 무대를 보여 준다는 평에는 무대를 구성하는 표정 연기가 크게 적용하고 있다.
 
 비주얼 

- 스타쉽엔터테인먼트가 처음부터 비주얼로 언플한 그룹이었던 만큼 각양각색의 개성 있는 외모로 데뷔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 평균 신장 169cm로, 멤버 모두 키가 크고 비율이 뛰어나 모델돌이라고 불린다. 역대 K-POP 걸그룹 중 세 번째로 크다.

- 멤버 전원이 목을 포함한 얼굴에 점이 있는데, 이 점이 매력 포인트라는 평가가 있다.

 

 

 

 

댓글